에픽게임즈의 인기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 2024년 12월 '포트나이트'는 동시접속자 1430만 명 기록을 세우며 여전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포트나이트'가 HBO보다 더 큰 경쟁자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9년 1월 실적 보고서를 통해 에픽게임즈의 인기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를 HBO보다 더 큰 경쟁자로 지목했다. 당시만 해도 이에 대해 의아하다는 의견을 내는 이들이 적지 않았으나 결국 넷플릭스가 옳았다. '포트나이트'가 게임을 넘어 하나의 플랫폼으로 발전해나가며 넷플릭스조차 쉽게 넘볼 수 없는 위치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즐기는 게임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이용자들이 즐기는 게임 중 하나다. 넷플릭스가 라이벌로 지목했던 2019년 당시에도 '포트나이트'의 누적 이용자 수는 이미 2억 명을 훌쩍 넘기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들이 즐기는 게임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그 이후로도 이용자 증가세가 꾸준히 이어져 2025년 현재 '포트나이트' 누적 이용자는 5억 명(5억 계정)을 훌쩍 넘었다.
PvE 모드 '세이브 더 월드'로 출발한 '포트나이트'는 2017년 9월 추가된 PvP 모드 '배틀로얄' 추가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무료로 공개돼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었던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은 건설과 슈팅이 절묘하게 결합돼 340만 명의 동시접속자를 모으며 출시 초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2024년 12월 동시접속자 1430만 명 돌파…여전한 인기
에픽게임즈는 건설 없는 PvP 모드인 '빌드 제로'를 추가하기도 했으며, 언리얼 엔진5 도입을 통한 그래픽 업그레이드, 챕터 및 시즌 단위위 주기적인 업데이트로 '포트나이트'의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2023년 11월에는 1100만 명의 동시접속자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한 바 있는데 약 1년 뒤인 2024년 12월에는 동접 1430만 명을 기록하며 또 한 번 기록을 경신했다.
'포트나이트'는 2025년 1월 기준 미국 플레이스테이션 이용자 수 1위, 엑스박스 이용자 수 2위를 기록하며 가장 많은 이용자가 즐기는 게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 게임 내에서 인기 가수 콘서트와 유명 영화 상영, 공연 개최 등 게임의 영역을 넘어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게임 넘어 플랫폼으로 진화한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 롱런 비결에는 어려가지를 꼽을 수 있지만 게임의 한계를 넘어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에픽게임즈의 노력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를 단순 게임 플레이 외에 영화, 음악,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2020년 4월 '포트나이트' 게임 안에서 트래비스 스콧의 공연을 선보인 바 있는 에픽게임즈는 2020년 5월 게임 속 가상 소셜 공간 '파티로얄'을 열고 영화 상영과 가수 콘서트, 각종 공연을 꾸준히 선보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이들이 어려움을 겪던 시기에 명작 영화 '인셉션' 상영(2020년 6월), 아리아나 그란데와 함께 하는 '리프트 투어' 개최(2021년 8월) 등으로 호평받았다.
'포트나이트' 속 리듬 게임 '포트나이트 페스티벌' 신규 시즌 아이콘으로 선정된 사브리나 카펜터. '에스프레소'를 비롯한 그녀의 히트곡을 '포트나이트' 생태계에서 만날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 속 별도 리듬 게임인 '포트나이트 페스티벌'을 2023년 12월 출시했는데 이용자들은 '포트나이트 페스티벌'에서 유명 팝스타들의 노래를 연주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유명 뮤지션과의 컬래버 이벤트를 '포트나이트 페스티벌'에서 꾸준히 개최해 게임 속 콘서트장의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최근 들어서는 글로벌 히트곡 '에스프레소'로 잘 알려진 팝스타 사브리나 카펜터를 '포트나이트 페스티벌' 신규 시즌 아이콘으로 선정하고 그녀의 다양한 히트곡과 관련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에픽게임즈의 새로운 혁신, 어디까지 이어질까?
레고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레고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는 지난 2023년 12월 '포트나이트 페스티벌' 외에도 '포트나이트' 게임 속 게임 '로켓 레이싱'과 '레고 포트나이트'를 출시했다. 마치 레고 블럭을 게임 속으로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레고 포트나이트'에서 이용자들은 완구 형태의 캐릭터와 함께 레고 블록 모양의 자원을 모아 건물을 짓고 탈것을 만들며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 수 있다.
'로켓 레이싱'은 다양한 트랙에서 스릴 넘치는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으로 점프나 공중 회피가 가능하며, 벽이나 천장에 붙어 달리는 등 일반 레이싱 게임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포트나이트'는 영화 '어벤저스', 인기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등 글로벌 톱 브랜드와의 꾸준한 컬래버레이션까지 진행,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많은 이용자들이 즐기는 '포트나이트'를 활용해 이용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게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그 결과 '포트나이트'는 단순히 게임이 아닌, 하나의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다. 여전히 정상급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포트나이트'에 올 여름, 어떤 새로운 혁신이 더해질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