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데일리e스포츠 남윤성 기자입니다.
화승 오즈와 하이트 엔투스의 경기 예상을 어제 올렸습니다. 스코어는 틀렸지만 오랜만에 승자 팀을 맞혀서 기분 좋네요. 댓글 달아주시면서 관심 주신 독자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예상해볼 매치업은 STX 소울과 웅진 스타즈입니다. 두 팀 모두 1, 2라운드에서는 좋은 성적을 냈지만 위너스리그 3라운드에서는 5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STX 4승5패, 웅진 3승6패로 다소 저조한 성적입니다. STX는 '김씨 트리오'가 위너스리그에서 이름값을 하지 못하고 있고 웅진은 김명운이나 김민철 등 저그 라인이 예상외로 부진합니다. 이번 시즌 저그가 출전할 만한 맵이 많지 않은 탓도 있지요.
대결 구도는 시소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3라운드에서는 STX가 선봉으로 나선 테란 김동건이 깜짝 3킬을 성공하면서 쉽게 풀어갔는데요. 이번 경기에서는 나오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세트 맵이 '아즈텍'이기 때문인데요. 프로토스가 테란을 압살하고 있는 맵이어서 프로토스 자원이 부족한 웅진이 혹여 김승현이나 신재욱을 낼 수도 있어서 그렇습니다.
STX 김은동 감독은 위너스리그에서 지켜봐야 할 선수로 테란 이신형과 프로토스 조성호를 꼽은 적이 있습니다. 기사화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위너스리그에 들어오기 전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3라운드에서 조성호를 한 번도 쓰지 않았기에 이번 웅진전에서 선봉으로 출전시킬 것 같습니다. 맵이 '아즈텍'이라는 점도 작용하고요.
웅진은 김민철을 선봉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김명운이 뒤를 받치는 상황에서 김민철만한 선봉 카드는 없다고 봅니다. 위너스리그 성적은 좋지 않지만 그래도 웅진이 믿을 수 있는 저그입니다.
1세트는 김민철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최근 프로토스전이 6승4패로 나쁘지 않습니다. KT와의 경기에서도 '아즈텍'에 나와서 박정석의 온갖 견제를 막아내고 이긴 바 있죠.
김민철을 잡기 위해 STX는 김구현을 내놓을 것 같네요. '라만차'가 자원이 많으면서도 중후반전으로 진행됐을 때 프로토스가 저그를 상대로는 편하게 풀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대 전적도 4대3으로 비슷비슷하고요.
김구현이 이긴다면 웅진은 빨리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보입니다. 김구현만 만나면 펄펄 나는 김명운이 있기 때문이지요. 김명운은 김구현전 6전 전승을 달리고 있습니다. 맵도 별로 가리지 않고 김구현전에서는 연전연승입니다. 1승이 아까운 웅진으로서는 김구현에 대한 대항마를 일찍 내보낼 가능성이 높죠.
STX가 보유한 김명운에 대한 대항마는 누구일까요. 김윤환입니다. 공식전적 4대2로 앞서고 있죠. 최근 대한항공 스타리그에서는 패했지만 김윤환의 두뇌 플레이는 김명운에게 상당히 잘 통하고 있습니다. 저그전에서 유불리가 존재하는 '이카루스'이지만 테란이나 프로토스로 김명운을 상대하는 것보다는 나아 보입니다.
웅진은 저그전에 강한 임정현으로 김윤환을 맞이할 것 같습니다. 이번 10-11 시즌 임정현의 저그전은 7승3패로 매우 좋습니다. 지난 시즌 김윤환에게 1패를 당한 적이 있지만 10-11 시즌 들어 확연히 달라진 실력을 과시하고 있죠.
시소게임의 종결자는 STX 이신형이 될 것 같네요. 임정현의 테란전이 그리 강한 것도 아니고 남아 있는 프로토스가 카드가 좋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신형이 2킬을 기록하며 경기를 끝낼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위너스리그 4라운드가 열린 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습니다만 상대 팀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진척된 것 같습니다. 팽팽한 대결 구도가 이어지고 있죠. 특히 라이벌 양상을 띄고 있는 팀들의 경기에서는 앞으로 일방적인 올킬이나 3킬이 나오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4대3 STX의 승리를 점쳐봅니다.
thenam@dailyesports.com
◇예상 출전 선수 및 스코어
◆신한은행 프로리그 10-11 시즌 4R 1주차@온게임넷
▶STX 4대3 웅진
1세트 조성호(프) < 아즈텍 > 승 김민철(저)
2세트 김구현(프) 승 < 라만차 > 김민철(저)
3세트 김구현(프) < 서킷브레이커 > 승 김명운(저)
4세트 김윤환(저) 승 < 이카루스 > 김명운(저)
5세트 김윤환(저) < 피의능선 > 승 임정현(저)
6세트 이신형(테) 승 < 태양의제국 > 임정현(저)
7세트 이신형(테) 승 < 포트리스SE > 신재욱(프)
◆STX-웅진 선수별 전적
◆STX 맵별 선수별 전적
◆웅진 맵별 선수별 전적
*자료=한국e스포츠협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