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e스포츠 상설 경기장에서 열리는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시즌2 2라운드 1주차 경기는 공군 에이스와 KT 롤스터의 대결입니다.
공군은 프로리그에서 KT만 만나면 웃었습니다. 승보다 패가 많기는 하지만 유독 KT와의 경기에서는 자주 이겼던 좋은 기억을 갖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프로리그 10-11 시즌 6라운드에서 KT를 잡아낸 공군은 지난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시즌1에서 1, 3라운드 맞대결을 승리로 장식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즌 1라운드 대결에서 승리하면서 KT와의 최근 5경기 상대 전적에서 4대1로 앞서 있습니다. 만년 꼴찌인 공군의 성적을 생각하면 KT와의 전적에서 크게 앞서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게 여겨집니다.
이런 관계가 바로 천적이 아닐까 합니다. KT가 이영호와 김대엽, 김성대, 고강민, 임정현 등 강력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지만 희한하게 공군만 만나면 힘을 쓰지 못하고 무너졌습니다. 지난 1라운드 경기에서도 마찬가지였죠.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로 치러진 전반전에서 이영호가 손석희를 이겼지만 김성대, 원선재가 고인규, 이성은에게 패했고 스타크래프트2:자유의날개(이하 스타2)에서는 김승현과 김구현의 프로토스 듀오를 막지 못해 무너졌습니다.
이번 2라운드 대결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스타1으로 치러지는 전반전에 공군은 저그 라인을 동원할 것 같습니다. KT의 이영호, 주성욱, 김성대가 스타1으로 출전해야 하는 타이밍인데요. 주성욱과 김성대를 노리고 저그 라인을 내놓아 저격하려 들 것입니다. 일단 주성욱의 출전 가능성이 높은 '네오그라운드제로'에 권수현을 배치해서 상성대로 경기를 풀어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이영호가 출전할 확률이 높은 '신저격능선'에서는 김구현을 내놓아 묘수를 던질 것 같습니다. 김구현이 이영호에게 3대10으로 크게 뒤처져 있지만 셔틀을 활용한 견제가 성공한다면 이길 확률이 전혀 없지는 않다고 봅니다. 전반전은 공군이 2대0으로 쉽게 이길 것 같습니다. 물론 김구현이 이영호를 이겨야 한다는 전제가 들어맞았을 때 이야기입니다.
후반전은 KT가 우세할 것 같습니다. 최근 KT 저그들의 페이스가 매우 좋은데요. 7경기에서 5승2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두 명인 고강민과 임정현이 스타2에 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1세트에서는 변형태와 김대엽이 경기해서 김대엽이 승리할 것 같습니다. 변형태가 이번 시즌 1승1패를 기록하고 있지만 스타2에서는 아직 승이 없기에 김대엽에게 유리하게 흘러갈 것 같네요.
2세트에서는 공군이 김승현을 내세워 고강민을 제압할 것 같습니다. 김승현은 스타2 종목에서 3승1패를 기록하며 공군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고강민과의 대결에서도 믿음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고요. 3세트는 이성은과 임정현의 대결이 될 것 같은데 임정현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이성은은 스타2에서 아직 1승도 거두지 못했기에 임정현의 우세가 점쳐집니다.
에이스 결정전에서는 김승현과 이영호가 대결할 것 같습니다. '안티가조선소'라는 맵에서 아직 테란이 프로토스를 이긴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프로토스가 저그를 이긴 적도 없습니다. 따라서 김승현의 에이스 결정전 출전이 유력시된다면 KT는 저그 카드를 내놓아야 할 텐데 KT는 에이스 결정전에 내놓을만한, 검증된 저그 카드가 없습니다. 차리리 이영호에게 '프로토스를 잡아라'라는 미션을 내리는 것이 더 편한 일일 것입니다.
이영호와 김승현이 대결한다면 김승현의 승리를 점쳐봅니다. 이유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김승현의 스타2 페이스가 좋고 맵의 특성상 프로토스가 테란에게 앞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데일리e스포츠 남윤성 기자 thenam@dailyesports.com]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시즌2 2R 1주차
▶공군 2대1 KT(세트 스코어 4대2)
▷전반전 공군 2대0 KT
1세트 권수현(저) 승 < 네오그라운드제로 > 주성욱(프)
2세트 김구현(프) 승 < 신저격능선 > 이영호(테)
3세트 김태훈(저) < 네오제이드 > 김성대(저)
▷후반전 공군 1대2 KT
1세트 변형태(테) < 오하나 > 승 김대엽(프)
2세트 김승현(프) 승 < 구름왕국 > 고강민(저)
3세트 이성은(프) < 묻혀진계곡 > 승 임정현(저)
▷에이스 결정전 공군 1대0 KT
김승현(프) 승 < 안티가조선소 > 이영호(테)
*오후 3시
*SK텔레콤과 함께하는 e스포츠 세상(www.sktele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