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 스타즈와 CJ 엔투스의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12-13 시즌 2라운드 첫 경기를 예상한 5일자 '이글아이'가 꽤 높은 적중률을 보였습니다. 일단 승리 팀과 스코어는 맞았고 출전 선수들의 윤곽도 대강 맞았습니다. CJ 엔투스는 순서까지 맞았는데 웅진은 윤용태의 출전 시점이 앞당겨졌더군요. 제가 예상한 김유진이 아니라 김명운이 2킬을 기록하면서 경기를 마무리했습니다. 많은 부분이 실제 경기와는 차이가 있었습니다만 어느 정도 맞아 들어갔다는 점에서 뿌듯합니다. 1라운드 마지막 경기와 같이 완벽한 역성지는 나오지 않았으니까요. 그 경기 결과를 보고 나서 얼마나 민망했던지요.
6일 예상해 볼 매치업은 KT 롤스터와 EG-TL의 대결입니다. KT 롤스터는 1라운드에서 6승1패, 세트 득실 +13을 기록하면서 최고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영호를 받쳐주는 선수들이 많아지면서도 탄탄한 실력을 갖췄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이 선수들이 과연 승자연전방식으로 전환된 2라운드에서도 실력을 발휘할지 시험해 보는 자리입니다.
EG-TL 소속 선수들은 승자연전방식에 능합니다. 스타2의 팀단위리그는 대부분 승자연전으로 진행됩니다. 이 방식이 더 직관적이기 때문이지요. 국내외 선수를 가리지 않고 이 방식에 익숙한데요. 1라운드에서 놀라운 실력을 보여준 윤영서나 송현덕이 승자연전방식을 통해 어떤 기량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일단 양 팀은 이영호와 김동현이라는 카드를 내놓았습니다. '오하나'에서 프로토스의 출전 비율이 꽤나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두 팀 모두 시작부터 도박수를 던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맵에서 저그와 테란은 밸런스에 큰 무리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력 좋은 선수가 이긴다는 뜻이지요. 이영호가 스타2에서도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종족전은 저그전이라 생각하기에 1세트는 KT가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EG-TL은 곧바로 송현덕을 기용해 이영호를 잡아낼 것 같습니다. 송현덕은 테란전 경험이 많은 프로토스입니다. 또 '안티가조선소' 맵에서도 프로토스가 테란을 상대로는 전적에서 앞서고 있습니다. 수비지향적으로 플레이하면서 세력을 키워간 뒤 대규모 교전을 치르면서 차원분광기 등을 통한 견제로 승부를 볼 것 같습니다.
3세트는 김성대가 출전해서 송현덕을 상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플래닛S'의 수정 버전이라고는 하지만 저그가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일 것 같습니다. 5일 하재상과 신노열의 대결에서는 힘싸움보다는 두뇌 싸움에서 신노열이 패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맵에서 공격적인 중앙 부화장 전략을 들고온 김성대라면 다른 양상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입니다.
4세트에는 이제동이 나설 것 같네요. 저그전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이제동이고 상대 전적에서도 김성대에게 3대0으로 앞서 있기 때문입니다. 단 이번 시즌 김성대가 저그전에서 3연승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은 이제동도 염두해야 할 사항입니다.
5세트에서 KT는 김대엽을 기용할 것입니다. 상대 전적에서 이제동이 김대엽에게 7대3으로 크게 앞서 있지만 스타2에서는 김대엽이 2전 전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오칼데움'이라는 맵 또한 프로토스가 저그를 상대하기에 나쁘지 않은 맵입니다. 저그가 무리군주와 감염충 체제를 갖추기 전까지 견제할 경로가 상당히 많습니다. 무리군주가 나오더라도 중앙 지역에 장애물이 그리 많지 않아 힘싸움하기도 괜찮은 맵으로 보입니다.
EG-TL의 마지막 주자는 윤영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라운드에서 보여준 경기력으로 평가했을 때 윤영서와 김대엽의 경기력에서는 윤영서가 조금 앞선다고 판단됩니다. 워낙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면서도 안정적으로 생산을 해내는 능력이 발군인 윤영서입니다. 그렇지만 맵이 좋지 않습니다. 협회가 집계하고 있는 공식전을 기준으로 '구름왕국'은 프로토스가 테란을 10대2로 크게 리드하고 있습니다. GSL 전적에서도 프로토스가 6% 정도 앞서 있네요. 만약 김대엽이 큰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윤영서가 이기기 어려운 전장이라고 판단됩니다.
4대2로 KT가 승리할 것이라 예상했는데요. 제 예상이 맞아들어갈지 여러분들도 함께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로 여러분의 예상 구도를 적어주셔도 좋을 것 같네요.
좋은 밤 되시고요. 오늘 낮 12시부터 온게임넷을 통해 중계되는 프로리그에 많은 애정 보내주세요.
[데일리e스포츠 남윤성 기자 thenam@dailyesports.com]
◇예상 스코어 및 출전 선수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12-13 2R 1주차
▶EG-TL 2대4 KT
1세트 김동현(저) < 오하나 > 승 이영호(테)
2세트 송현덕(프) 승 < 안티가조선소 > 이영호(테)
3세트 송현덕(프) < 네오플래닛S > 승 김성대(저)
4세트 이제동(저) 승 < 네오비프로스트 > 김성대(저)
5세트 이제동(저) < 네오칼데움 > 승 김대엽(프)
6세트 윤영서(테) < 구름왕국 > 승 김대엽(프)
에이스 결정전 < 묻혀진계곡 >
*낮 12시
*용산 상설 경기장
*SK텔레콤과 함께하는 e스포츠 세상(www.sktele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