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기자석] 알맹이 빠진 대통합

지난 3일 블리자드가 야심차게 준비한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되는 2013 월드 챔피언십(이하 WCS) 발표 현장. 여기저기서 한숨이 들려왔다. 블리자드 및 온게임넷, 협회, 그래텍 관계자가 질문에 답변을 하면 할수록 선수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졌다.

블리자드가 많은 돈을 쏟아 부었고 방송사, 협회 등이 모두 합의해 만들어낸 개인리그인데다 상금도 국내 대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았지만 선수들은 크게 반기지 않는 분위기였다. 한 선수는 "e스포츠 근간을 흔들 정도의 큰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프로게이머의 의견은 언제나 소외된 것 같아 아쉽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번 WCS는 협회 소속 선수들이나 연맹 소속 선수들 모두 아쉬움이 큰 대회라는 것이 선수들의 의견이다. 협회 소속 선수들이 가장 아쉬워했던 부분은 해외대회 출전이다. 현재 WCS는 한국, 북미, 유럽 등 한 지역만 선택해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즉 만약 스타리그나 GSL에 출전한다면 북미나 유럽에서 진행되는 대회에는 나갈 수 없는 것이다. 한 선수는 "해외 대회에 나가 많은 경험을 쌓고 싶은데 현재 상황대로라면 해외대회를 거의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베테랑 선수들은 팀 체제가 무너지는 것에 대해 우려를 드러냈다. 삼성전자 송병구는 "이번 대회 개요를 듣고 대부분의 선수들이 '이대로 가면 팀 체제가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이야기를 했다. WCS는 결국 개인리그 아닌가. 만약 이렇게 규모가 큰 대회가 계속 개인리그로 열린다면 기업은 굳이 팀을 운영하는 것보다 개인스폰으로 가는 것이 마케팅에 더 유리할 수밖에 없다. 굳이 팀을 운영하지 않아도 상관없는 상황이 계속 펼쳐진다면 상황은 심각해 진다. 나 역시 그런 부분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연맹 선수들의 상황은 더 좋지 않았다. 협회 소속 선수들의 경우 프로리그를 뛰면서 연봉이라도 받을 수 있지만 연맹 선수들은 최대한 많은 대회에 출전해 상금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블리자드의 이번 결정으로 인해 연맹 선수들이 활동할 수 있는 리그에 제약이 생겼다. 후원사가 제공하는 금액으로 게임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선수들에게는 협회 소속보다 연봉을 많이 줄 수 없는 연맹 소속 게임단의 사정상 선수들은 가급적 많은 대회-주로 해외에서 열리는 대회-에 출전해야만 자신의 몸값을 인정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이번 WCS 개최안은 연맹 소속 선수들에게는 최악의 방안이 될 수 있다.

'e스포츠 대통합'을 언급하며 출범한 WCS지만 정작 e스포츠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선수들의 의견은 하나도 반영이 되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협의 주체에 선수는 아예 없지 않았는가.

비슷한 상황은 전에도 있었다.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와 스타크래프트2:자유의날개가 병행되며 프로리그가 진행된다는 결정 역시 프로게이머들의 의견은 철저하게 소외됐다. e스포츠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중대한 결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게이머들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어떤 기회도 받지 못했다. 선수들은 고통을 호소했지만 대통합을 이뤄냈다던 블리자드, 협회, 방송국은 선수들의 목소리를 듣지 못한 듯 보였다.

앞으로는 대통합이라는 단어를 쓰기 전에 선수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단체가 단 한군데라도 있기를 바라본다. 선수들의 의견은 철저하게 무시된 대통합은 그 어떤 의미도 갖지 못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데일리e스포츠 이소라 기자 sora@dailyesports.com]

*SK텔레콤과 함께하는 e스포츠 세상(www.sktelecom.com)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1젠지 17승1패 +32(35-3)
2한화생명 14승4패 +19(30-11)
3디플러스 13승5패 +13(29-16)
4T1 11승7패 +6(25-19)
5KT 9승9패 -2(21-23)
6BNK 8승10패 -7(17-24)
7광동 7승11패 -2(21-23)
8농심 5승13패 -14(13-27)
9DRX 4승14패 -20(10-30)
10OK저축은행 2승16패 -25(8-33)
1
2
3
4
5
6
7
8
9
10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