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가끔은 그런 진지함을 벗어 던지고 선수들과 팬 모두 즐겁게 승부를 즐기는 것도 필요한 것 같다. 2015년에 치러진 리그 오브 레전드 올스타전이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좀비매치, 카트라이더, 피파온라인3 이벤트전을 지켜보면서 이런 생각은 더욱 굳건해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벤트전을 가장 좋아하는 것은 선수들이다. 그들에게도 매일 무서운 승부의 세계에 종사하면서 숨 쉴 곳이 필요한 것 같았다. 시키지도 않았는데 자기들끼리 독특한 매치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선수들이 즐거워하기 때문인지 몰라도 현장을 찾은 팬들은 이보다 더 행복할 수 없는 표정을 짓고 있다. 시종일관 즐겁게 경기를 관람하며 현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벤트전에서 휴대전화를 본다거나 다른 짓을 하는 팬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선수들의 행복한 에너지가 팬들에게도 전달되나 보다.
가끔 몇몇 팬들은 리그는 진지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선수들이나 팬들 모두 즐겁게 웃으며 볼 수 있는 리그가 하나 정도는 있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진지함을 쏙 빼고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는 카운터 스트라이트 온라인 좀비 매치는 팬들에게 리그가 줄 수 있는 다양한 재미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스타크래프트2나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정통성을 추구하는 종목들은 팬들에게 주는 리그의 진지한 즐거움을 주고 있다. 다른 종목들은 그들이 줄 수 없는 진지함을 쏙 뺀 즐거움을 주는 것도 한국 e스포츠 시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좀비매치와 같이 그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리그가 많아 지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 진지하지 못하고 정통성이 없다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팬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모양이 다를 뿐 팬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본질은 같다. 앞으로 한국 e스포츠가 다양한 즐거움을 주는 리그들로 더욱 풍성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소라 기자 (sora@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