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팀들이 올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하지 못하게 되면서 한국 3번 시드가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1일 베트남 지역인 VCS에 배정되어 있는 두 팀이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에 출전하지 못하게 되면서 한국 지역(LCK) 3번 시드를 받는 팀이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한다고 밝혔다.
라이엇 게임즈는 오는 25일부터 중국 상하이에서 막을 올리는 2020년 롤드컵에 베트남 챔피언십 시리즈(이하 VCS) 지역의 출전팀 두 곳이 국가간 여행 제한의 영향을 받아 출전하지 못하게 됐다고 밝혔다.
VCS는 최근 플래시가 VCS 서머 결승에 오르면서 롤드컵 출전 티켓을 얻었지만 중국과 베트남간의 여행이 제한되면서 플래시를 비롯한 베트남 팀들이 참가하지 못한다.
이로 인해 올해 롤드컵은 24개 팀이 아닌 22개 팀으로 진행된다. 12개 팀이 참여하던 플레이-인 스테이지 또한 10개 팀이 참가하는 방식으로 전환됐으며 출전팀을 짝수로 유지하기 위해 원래 플레이-인 스테이지에서 시작해야 하는 한 팀이 그룹 스테이지로 자동 승격한다. 국제 대회 지역별 성적을 바탕으로 검토한 결과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십 코리아(LCK)의 3번 시드가 그룹 스테이지로 직행한다. 이에 따라 오는 9일부터 열리는 LCK 지역 대표 선발전 최종 승리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가 아닌 그룹 스테이지부터 참가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 참가팀이 10개팀으로 조정되면서 진행 방식도 2개 조 싱글 라운드 로빈으로 바뀌었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에 진출하는 10개의 팀은 각 5개 팀으로 구성된 두 개의 시드 그룹으로 나뉜다. 각 그룹은 싱글 라운드-로빈을 거쳐 1위 팀들은 그룹 스테이지로 올라가고 최하위 팀들은 탈락한다. 3위와 4위 팀들은 5전3선승제를 통해 승자를 가리고, 승리한 팀들은 각 그룹의 2위팀과 또 다시 5전 3선승 대결을 펼친다. 이 경기에서 승리한 팀에게는 그룹 스테이지 진출 자격이 주어진다.
라이엇 게임즈는 "세계 무대에 서기 위해 큰 노력을 쏟았던 두 팀이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사실에 큰 아쉬움을 느끼며 이 두 팀에게는 실제 대회 참가했을 때와 동일하게 상금을 분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윤성 기자 (thenam@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