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19일 LoL 공식 홈페이지 개발자 노트를 통해 프리시즌에 추가 및 개선되는 추천 아이템 페이지와 모든 아이템 페이지, 빠른 구매 사이드 바, 아이템 아이콘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라이엇은 이번 추천 아이템 페이지에 모든 이용자가 경기 도중 상대 챔피언에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자동 추천 기능을 도입했다.
◆아이템을 경기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추천 아이템 페이지'
먼저 라이엇 게임즈 개발자 'Scruffy'는 추천 아이템 페이지를 새로운 아이템 추천 체계와 더 잘 연계되도록 완전히 개편한다고 전했다. 개발자는 새로운 추천 아이템 페이지에 대해 실력이 높은 천상계 이용자의 데이터를 참고할 것이며 상황에 적합한 아이템을 이용자에게 추천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기 도중 적 팀의 가한 피해량, 군중 제어, 회복량,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등 다양한 통계를 종합해 이용자가 각각의 적 챔피언에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고 전했다.
만약 이용자가 케이틀린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초반에 도란의 검과 체력 물약을 구매한 상황에서 적 팀의 말파이트가 방어력 위주의 아이템을 선택한 상황이면 추천 아이템 페이지에 괴수학살자(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80~240의 추가 고정 피해)가 표시된다. 또는 적 팀의 가한 피해량을 고려했을 시 순간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아칼리를 상대하기 위해 핏빛 철갑궁(체력이 30% 이하가 될 경우, 3초 동안 최대 150~5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이 이용자에게 추천된다.
라이엇 개발진이 초기 패치 기간에 직접 아이템을 시스템에 입력할 예정이지만 프리시즌 기간 동안 쌓이는 높은 등급 이용자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체계를 변경해 진행할 계획이다.
◆이용자 스타일에 맞게 3가지 필터 중 선택 가능한 '모든 아이템 페이지'
다음으로 라이엇은 모든 아이템 페이지도 개선했다. 기존과 동일하게 모든 아이템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실시간으로 이용자가 자신만의 아이템을 선택해 경기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 해당 페이지가 적합하다. 해당 아이템 페이지에 3가지 필터가 있어 이용자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역할 군별 필터 ▲인기 아이템 필터 ▲등급별 아이템 필터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역할 군별 필터'를 선택한 이용자는 탱커로 플레이하는 경우 모든 아이템 페이지에서 탱커 탭을 눌러 탱커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모두 찾을 수 있으며 '인기 아이템 필터'를 선택한 경우 추천 체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과 동일하게 다른 이용자가 주로 선택하는 아이템만 표시된다. '등급별 아이템 필터'에 있는 아이템은 등급별로 나눠지며 기존처럼 가격 기준으로 정렬되지 않고 기본 및 시작 아이템을 한 곳에서, 신화급과 전설급 아이템을 다른 곳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라이엇 게임즈는 '빠른 구매 사이드바'도 도입한다. 사이드바는 추천 아이템 페이지와 모든 아이템 화면 모두 표시되며 물약, 영약, 와드, 장화 등 자주 구매하는 아이템을 이용자가 쉽게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10년의 세월 지나 현대 스타일에 맞게 개선되는 '아이템 아이콘 이미지'
라이엇 게임즈는 아이템 체계 업데이트의 핵심 중에 하나로 모든 아이템 아이콘을 가독성과 게임플레이 대표성, 익숙함 등을 고려해 현대적인 스타일에 맞게 변경하는 것을 선택했다.
먼저 라이엇은 아이템의 가독성을 위해 모든 아이템 아이콘의 윤곽과 색상에 뚜렷한 특징을 만들고 작은 크기일 때 시각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개선할 예정이다. 게임플레이 대표성을 목표로 원거리 딜러 아이템은 활, 탱커 아이템은 두꺼운 갑옷으로 묘사할 것이라 설명했다. 더불어 기존 아이템의 윤곽과 색상에 익숙해진 이용자를 위해 라이엇은 모든 이용자가 새로운 아이템 아이콘을 즉시 알아볼 수 있도록 기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않게 개선할 계획이다.
안수민 인턴기자(tim.ansoom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