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22일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 세계 이용자에게 2020 롤드컵을 시청하며 얻을 수 있는 드롭스(Drops)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드롭스 시스템을 트위치가 아닌 LoL 자체 생중계 플랫폼에 적용하고 유럽 리그와 북미리그에 도입한 라이엇은 이제 범위를 넓혀 2020 롤드컵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드롭스 외에도 승부의 신 이벤트와 2020 롤드컵 참가팀 아이콘과 감정표현에 대한 내용도 전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6월부터 트위치가 아닌 자체 생중계 플랫폼에 드롭스 시스템을 도입해 시청자에게 다양한 보상을 제공해 왔다. 라이엇은 2020 롤드컵 드롭스 보상을 받는 총 두 가지의 방법을 공개했으며 자체 생중계 플랫폼 뿐만 아니라 LCK 공식 유튜브 채널로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먼저, 시청자가 개인의 유효한 라이엇 계정을 유튜브와 연동한 후 LCK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LoL e스포츠 공식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한 후 상단에 보이는 '일정' 메뉴로 들어가 우측에 월드 챔피언십(국제 대회)를 눌러 경기를 시청하는 방법도 있다. 주의 사항으로 롤드컵 드롭스 보상을 획득하려면 VOD나 재방송이 아닌 실시간 방송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드롭스 보상은 경기 종료 후 24시간 내 이용자의 라이엇 계정으로 지급된다.
라이엇은 2020 롤드컵 드롭스 이벤트를 통해 생방송 경기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한 상황이 발생하면 시청하고 있는 이용자에게 다양한 선물을 지급한다. 무작위로 상품을 증정하며 이용자마다 받는 상품이 다를 수도 있고 못 받는 이용자도 생길 수 있다.
2020 롤드컵 경기를 생방송으로 시청하는 이용자는 2020 롤드컵 드롭스 보상으로 롤드컵 10주년 기념 e스포츠 캡슐, LoL 파트너 회사의 로고가 새겨진 마법공학 상자, 2020 월드 챔피언십 토큰과 파랑정수, 와드스킨, 감정 표현, 파트너사에서 제공하는 할인 코드 및 음악 콘텐츠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롤드컵 드롭스 보상이 제공되는 특정 조건은 총 7가지다. ▲경기에서 펜타킬이 일어날 때 ▲경기에서 드래곤 영혼을 획득한 팀이 처음 나왔을 때 ▲경기가 5세트까지 진행될 때 ▲프로 선수가 한 게임에서 CS(미니언 처치 수)를 450개 이상 달성했을 때 ▲롤드컵 결승전 개막식 진행 도중 ▲각 스테이지에서 3번째 에이스(적 팀 마무리)가 나왔을 때 ▲역전승이 발생하거나 혹은 연승 중인 팀을 보고 중계진이 흥분했을 때 등의 조건을 충족한 상황이 발생하면 시청자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밖에도 라이엇 게임즈는 오는 1일부터 매년 롤드컵 기간 동안 공식으로 열었던 승부의 신 이벤트를 2020 롤드컵에서도 진행한다. 승부의 신 이벤트는 롤드컵 경기에서 어떤 팀이 승리할지 예측하는 것으로, 이용자가 승부의 신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그룹 스테이지의 결과를 예상 순위대로 배치하면 끝이다. 또한 그룹 스테이지가 종료된 후 이용자는 토너먼트 스테이지(8강부터 결승)의 경기부터 승리팀에 대한 승부 예측을 참여할 수 있다.
모든 2020 롤드컵 경기 승부 결과를 맞힌 이용자는 초월급 스킨 5종과 한화 약 290만 원 상당의 한정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승부를 맞히지 못했더라도 승부 예측에 일정 부분 성공한 이용자는 승부 예측 포인트 18점 이상을 획득하면 큰 어스름 늑대 소환사 아이콘부터 34점 이상 - 술두꺼비 소환사 아이콘, 50점 이상 - 대 돌거북 소환사 아니콘, 66점 이상 - 빛 칼날부리 소환사 아이콘을 지급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라이엇은 아직 한 경기 승부 예측에 성공하면 점수 몇 점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라이엇은 2020 롤드컵 참가팀 아이콘과 감정표현을 출시했다. 롤드컵에 참가하는 팀의 개성을 살린 독특한 아이콘과 감정표현을 만들었으며 해당 상품 판매 수익도 각 팀과 공유한다. 아이콘과 감정표현은 오는 25일부터 LoL 클라이언트의 기타 탭에서 구매 가능하며 아이콘은 250 RP, 감정표현은 350 RP로 출시됐다.
안수민 인턴기자(tim.ansoom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