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팀장은 카트라이더 e스포츠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달 진행중인 Q&A 영상에서 2022년 함께할 파트너사와 경기장 정보, 현장 관람, 리그 위원회 운영 방향성, 수퍼컵 포인트 제도, 리그 홈페이지 개편 등 다양한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김 팀장은 2022년 카트라이더 리그는 빅픽처와 함께 진행 및 제작될 예정이며, 경기장은 광명의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현장 관람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오미크론의 확산세에 따라 시즌1은 무관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시즌1 진행중에 확산세가 줄어들고 관중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추가 안내를 통해 관람 가능 여부를 공개할 방침이다.
◆ 리그 위원회 운영 방향성
김 팀장은 리그에 참가하는 선수 및 구단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 보다 투명한 리그 진행을 목표로 하는 리그 위원회와 개선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2022년에는 전체 구단과 선수들의 의견이 조금 더 잘 반영될 수 있는 방향성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보다 많은 관계자의 목소리가 필요한 만큼 위원회 명단을 개편 확대했다. 개발, e스포츠인 2명, 방송국 대표 2명, 리그 관계자 2명, 운영 1명, 팀전 출전 대표 8, 자문단 2명으로 변경했다. 리그 출전 선수들이 위원회 전용 메일을 개설해 상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수퍼컵 포인트 제도 운영
리그와 수퍼컵 간의 연계를 높이고자 한 해를 마무리하는 왕중왕전인 수퍼컵의 기획 의도에 맞춰 성적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한다. 단, 수퍼컵 진행 시점에서 실력이 좋은 선수와 팀이 출전할 수 있도록 일부 선수와 팀은 선발전을 통해서 수퍼컵에 참가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팀전 우승팀은 직행, 준우승은 100점을 얻게 되며 3위부터 5위까지는 각각 70, 50, 30점을 획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6위부터 8위까지는 10점이다. 개인전 우승자와 준우승자는 직행이며, 3위는 100점, 4위부터 5위까지는 70, 6위부터 8위까지는 50점, 16강 최종전 탈락자와 16강 패자전 탈락자는 각각 30, 20점을 받게 된다. 32강 탈락자는 5점이다.
◆ 리그 홈페이지 개편
카트라이더 리그와 KRPL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리그 홈페이지를 개편해 e스포츠 탭을 새롭게 추가한다. 일정, 리그의 모든 VOD와 순위표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개편된다.
이 밖에도 운영체계 및 설정 값 고정 등 온라인예선 간 변경사항과 규정 내 페널티 기간과 부여 방식 변경, 결승전 반식 변경과 이에 따른 시즌1 일정 변경, 수퍼컵의 성적이 아닌 2021시즌2 성적으로 이번 시즌의 시드가 부여된 이유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자세한 내용은 카트라이더 e스포츠 유튜브 채널 1월 Q&A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