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권역별 지역대표 선발 완료, LoL 전국 본선, PUBG 전국 결선 진출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 지역대표 선발전은 각 권역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전국 본선 및 PUBG:배틀그라운드(이하 PUBG) 전국 결선에 진출할 대학팀을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권역별로 선발된 LoL 종목 지역대표 4팀은 전국 본선에 진출하여, 시드권을 가진 10팀과 결선 진출을 위해 경쟁을 하게 되고, PUBG 지역대표팀은 전국 결선 직행한다.
지난 8월 12일(토) 광주이스포츠경기장에서 이루어진 호남권 LoL 지역대표 선발전에는 전남대학교와 호남대학교가 참가하였다. 두 대학의 경기는 접전 끝에 호남대학교가 2:1로 승리를 거머쥐며 전국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였다. 호남권 PUBG 지역대표 선발전에는 전남과학대학교 2팀, 전남대학교 1팀, 조선대학교 1팀, 조선이공대학교 1팀, 호남대학교 2팀 총 7팀이 참가했으며, 이중 ▲전남과학대학교, ▲전남대학교, ▲조선이공대학교, ▲호남대학교 각 1팀씩 총 4팀이 전국 결선 진출권을 획득하였다.
같은 날 대전이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린 충청권 LoL 지역대표 선발전에는 ▲배재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가 참가하였다. 배재대학교는 한국교통대학교와 충북대학교를 전승으로 꺾으며, 전국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였다. 한편, 충청권 PUBG 지역대표 선발전은 11월 중에 진행될 예정이다.
수도권 LoL 지역 대표 선발전은 8월 26일(토) 서울 소재 이스포츠시설에서 진행되었는데, ▲가톨릭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인천대학교, ▲한양대학교가 참가하였다. 인천대학교와 한양대학교를 내리 꺾으며, 결승에 진출한 서울시립대학교는 결승전에서 마주한 가톨릭대학교에 2:0으로 승리를 거두며, 전국 본선 진출권을 획득하였다. 한편, 수도권 PUBG 지역대표 선발전은 11월 중에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영남권 지역대표 선발전은 9월 10일(일)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 진행되었다. LoL 종목 지역대표 선발전 본선에는 ▲동아대학교, ▲경북전문대학교, ▲부산대학교, ▲영산대학교가 진출했으며, 결승전에서는 동아대학교가 경북전문대학교에게 2:0으로 승리함으로써 영남 지역 대표로 선발됐다. 또한 PUBG 종목에는 ▲동아대학교 1팀, ▲동서대학교 1팀, ▲부산대학교 2팀 총 4팀이 선발되었다.
◆ LoL 전국 본선 14개 대학교팀 풀리그로 진행, 전국 결선은 12월 2일(토) ~ 3일(일) 예정
지역별로 선발된 LoL 대표팀은 전국 본선에 진출하여, 10개의 시드권팀(▲경희대학교, ▲국제대학교, ▲단국대학교, ▲동아대학교, ▲수성대학교, ▲신구대학교, ▲오산대학교, ▲전남과학대학교, ▲조선이공대학교, ▲카이스트)과 함께 9월 23일(토), 10월 7일(토), 10월 28일(토), 11월 11일(토) 총 4일간 진행되는 풀리그에 참가한다. 최종적으로 전국 본선 순위 상위 6개 팀은 12월 2일(토) ~ 3일(일)간 진행되는 전국 결선에 진출하여, 2023년 최강의 LoL 대학팀을 가리기 위한 토너먼트에 참가하게 된다. 또한 지역별로 선발된 PUBG 대표팀은 전국 결선 스테이지로 직행하며, 12월 2일(토) ~ 3일(일)간 총 8매치를 통해 2023 최강의 PUBG 대학팀을 가리게 된다.
시드권팀과 지역대표팀 선수에게는 스포츠 의류 전문기업 피파스포츠에서 제공하는 ‘JOMA’ 브랜드의 유니폼이 지급된다. 또한 게이밍 전문 기어 기업 ‘마이크로닉스’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e스포츠협회,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며, 한국콘텐츠진흥원, SK텔레콤, JOMA, 마이크로닉스에서 후원한다. 전국 결선 우승팀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된다.
허탁 기자 (taylor@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