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일리e스포츠 이소라 기자입니다.
지난 주에는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에는 없었던 유닛이지만 스타크래프트2:자유의날개(이하 스타2)에서 저그의 필수 유닛으로 자리매김한 맹독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선수들의 설명에 의하면 '터지는 맛이 있는 유닛'이라고 하더군요. 실제로 경기를 볼 때도 맹독충의 시각적 효과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맹독충이 데굴데굴 굴러가는 모습이 마치 딱정벌레 같기도 하고 무당벌레 같기도 해서 무척 귀여운데요. 저그 유닛 가운데 유일하게 귀엽다는 표현이 가능한 유닛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울트라리스크도 귀엽다고 말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맹독충은 초보가 사용하기 쉬운 유닛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맹독충을 산개하는 컨트롤과 터트리는 타이밍 등이 잘 맞아야 대박을 터트릴 수 있는데 이것은 수많은 연습을 통해 가능한 것이더군요. 프로게이머들이야 언제 어디까지 가서 터트리면 효율적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무척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맹독충을 쉽게 포기할 수는 없더군요. 특히 상대 주요 건물을 향해 돌진한 뒤 터트릴 때의 짜릿함은 정말 최고인 것 같습니다. 스타2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 교전시 손맛이 떨어진다는 것이었는데 맹독충은 그런 의미에서 손맛을 살린 유닛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번 주에는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유닛 추적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적자라는 영화를 너무나 무섭게 봐서 그런지 처음 유닛 이름을 들었을 때 무서운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실제로 보면 전혀 무섭게 생기지는 않았지만 말입니다.
추적자 역시 스타1에는 없는 유닛이었습니다. 스타2에서 처음 생겨났고 프로토스에게 큰 힘이 돼주는 유닛인데요. 추적자는 점멸이라는 기술 덕분에 프로토스가 더욱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드라군보다 똑똑하다!
프로토스에게 스타1에서 드라군은 참 여러 감정이 들게 만드는 유닛이었습니다. 컨트롤을 정말 잘하면 '본좌' 소리를 들을 수도 있지만 인공지능이 워낙 떨어져 바보짓을 하는 경우가 더 잦았기 때문입니다. 프로게이머들은 가끔 드라군을 '바보'라 부르며 놀렸지만 어쨌건 생산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유닛이었기 때문에 프로토스 유저들에게는 골칫거리였요.
추적자를 보면서 스타2가 확실히 프로토스에게 많은 것을 줬다는 생각이 듭니다. 드라군보다 똑똑하고 기술도 많고 쓰임새도 많은 추적자를 보며 다른 종족들이 많이 부러워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추적자는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유닛입니다.
추적자는 마치 스타1 드라군을 생산할 때와 비슷한 과정을 거칩니다. 관문을 건설한 뒤 인공제어소를 소환하게 되면 추적자를 생산할 수 있는데요. 미네랄 125, 가스 50이 들고 인구수는 2를 차지합니다. 체력은 80이고 보호막(실드) 역시 80입니다. 사거리도 6인데다 공중과 지상 모두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이는 유닛이죠.
스타1에서도 어떤 종족을 상대로도 드라군 한 기는 생산하고 시작했듯 스타2 역시 추적자를 생략하고 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극단적인 전략을 사용할 때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생산해야 하는 유닛이 바로 추적자입니다.
추적자는 사신, 공허포격기, 뮤탈리스크 등에 강하다고 알려졌지만 사실 세 유닛 모두 각 종족에서 많이 선호하는 유닛은 아닙니다. 오히려 추적자에게 상성상 강한 불곰, 불멸자, 저글링 등이 더 주로 쓰이죠. 유닛 상성만으로 놓고 볼 때는 왜 추적자를 사용해야 하는지 의문점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추적자 최고의 무기 점멸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적자가 왜 빠지지 않고 쓰이느냐는 질문에는 점멸이 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점멸이라는 능력은 추적자를 근거리로 순간 이동 시킬 수 있는데요. 황혼의회에서 업그레이드를 해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적자가 점멸로 순간이동 하는 모습입니다.
점멸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추적자는 10초마다 근거리로 순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즉 저글링의 공격을 받게 되면 근거리로 순간 이동을 해 저글링의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점멸이라는 기술 덕분에 추적자는 상성상 불리한 유닛이 자신을 공격할 때 피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점멸로 시야가 확보된 언덕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상대가 방심할 때 언제든 본진으로 올라가 견제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상대가 입구를 막으면 차원분광기를 제외하고는 본진을 공격할 길이 없었던 프로토스에게 다양한 공격 루트를 제공해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타1에서 선수들이 일일이 컨트롤을 통해 보여주던 '택견 드라군' 등이 사라진 대신 '점멸 추적자' 컨트롤이 프로토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는 즐거움을 더해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데일리e스포츠 이소라 기자 sora@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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