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욱은 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아프리카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열린 핫식스 GSL 2016 시즌1 코드A 경기에서 그동안 자신에게 많은 아픔을 안겼던 '난적' 조성주를 상대로 기가 막힌 판짜기를 선보이며 코드S 진출에 성공했다.
주성욱은 "패치가 진행된 후 경기이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승리해서 정말 다행"이라며 "패치 전에는 이겨도 욕 먹는 프로토스 선수들이 많아 안타까웠는데 패치 후 이기니 정말 기분 좋다"고 말했다.
Q 코드S에 진출했다.
A 패치 전 버전에서도 래더 1위를 찍을 정도로 (조)성주가 워낙 잘해서 걱정이 많았다. 더군다나 패치까지 되면서 솔직히 힘들 줄 알았는데 결과적으로 3대0으로 이겨 기분 좋다.
Q 조성주가 천적이라는 평가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말 안해도 될 것 같은데.
A 스코어 밀릴 때도 사실 크게 생각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내심 신경 쓰였는데 이제 따라잡았으니 경기할 때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Q 1세트에서는 유리하게 경기를 끌고 가다가 삐끗했다.
A 유리하긴 했지만 200대 200 싸움에서는 컨트롤 한번 실수가 크다. 그래서 (조)성주에게 기회를 준 것 같다. 원래 경고 표시를 켜놓게 게임 하다가 최근 껐는데 하필 오늘 핵을 쓰더라. 사실 핵이 떨어졌을 때는 많이 당황했다(웃음). 작은 눈이 정말 커진 것 같다. 찾아도 빨간 점이 보이지 않더라.
Q 일꾼 비중이 높다는 분석이 있는데.
A '군단의 심장' 때는 일꾼을 66마리만 생산하면 자원이 잘 모였는데 '공허의 유산'에서는 광물이 빨리 떨어지다 보니 확장도 빨리 가져가고 탐사정을 맣이 생산했는데도 자원이 잘 안 모이더라. 테란은 지게로봇이 있기 때문에 상관 없는데 프로토스는 일꾼 66개로는 부족한 것 같다.
Q 다양한 전략을 사용했다.
A (조)성주처럼 거물급 테란을 잡으려면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심리전을 많이 사용했다.
Q 3세트 심리전은 약간 실패였던 것 같은데.
A 생각보다 몰래 확장 기지가 일찍 들켜서 아쉬움이 컸지만 그래도 초반에 이득을 많이 챙겨서 경기를 잘 풀어갈 수 있었다.
Q 조금씩 전성기 실력이 돌아오고 있는 모습이다.
A 연습 때는 잘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걱정을 많이 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도 천천히 적응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조금씩 상승 곡선을 그리다 보면 우승도 하지 않겠나.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일단 이번주 프로리그와 개인리그에서 좋은 결과가 나와 설 연휴를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일주일 안 되게 푹 쉴 것 같은데 재충전 하고 와서 더 좋은 경기 보여주고 싶다. 연습 도와 준 (박)근일이, (정)지훈이, (전)태양이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실수로 양면 테이프를 들고 오지 않았는데 김윤환 코치님이 뛰어 가셔서 사와 주셔서 이길 수 있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
강남=이소라 기자 (sora@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