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수 e스포츠 리그인 카트라이더 리그 또한 신한은행의 후원으로 날개를 달았다. 과거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에 관심을 가졌던 신한은행이 카트라이더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카러플) 리그에 본격적으로 후원하면서 카트라이더는 꾸준한 인기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금융권에서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 지금, 신한은행 디지털 마케팅부 MZ마케팅 최은철 셀장에게 카트라이더 리그를 후원하게 된 배경과 신한은행이 바라보는 e스포츠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A 안녕하세요. 신한은행 디지털 마케팅부 MZ마케팅Cell에서 넥슨 카트라이더 리그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최은철 셀장입니다.
Q '헤이영' 브랜드가 갖고 있는 의미가 궁금하다.
A 헤이영은 ‘MZ세대(Young)를 의미하며 어렵고 복잡한 금융을 20대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서비스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제공하려는 20대 전용 브랜드입니다. 조회/이체에 특화된 뱅킹 모드, 소액 파킹 통장 및 체크카드, 재테크 포스팅, 중고 쿠폰 거래 서비스 등을 신한 쏠(SOL)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Q 금융권에서 e스포츠에 관심을 두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또 이것이 MZ 세대와는 어떤 관계가 있나.
A 신한은행이 e스포츠에 주목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e스포츠 시장의 높은 성장세였고, 두 번째는 MZ고객의 일상 생활 점유율이 높은 게임업과의 제휴가 MZ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한 은행에게 매력적인 시장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과거와 달리 실제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경기 관람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열광하는 '보는 게임’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고 야구, 축구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스포츠 시장성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신한은행이 카트라이더 e스포츠의 어떤 점에 매력을 느꼈고, 후원을 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궁금하다.
A 카트라이더는 출시 후 17년 간 많은 게임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국민 게임인 동시에 국내 최장수 게임 리그로 충성도 높은 유저와 리그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MZ고객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저희에게 매력적인 마케팅 채널로 다가왔습니다. 무엇보다 짧은 시간 안에 전 연령층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이기 때문에 스폰서십을 통해 전용 아이템, 게임 캐쉬, 결제 혜택 등 금융과 결합할 수 있는 요소가 풍부한 시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 신한은행에서는 카트라이더 e스포츠 후원에 어떤 평가를 내렸는지.
A 신한은행에서는 지난 2021 신한은행 헤이영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로 처음 스폰서십을 체결했습니다. 올 여름에는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첫 리그인 KRPL을 포함해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2까지 후원 계약을 확대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앞서 진행한 후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내려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 신한은행은 마케팅 수단으로서 카트 e스포츠를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
A 21년 하반기 카트라이더와 카러플 리그에 대한 스폰서십 뿐만 아니라 추가 게임 리그 및 이벤트 대회 개최에 대해서 협의 중이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신한은행은 카트 e스포츠 후원으로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A 최초 목표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리그 후원 활동으로 MZ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 창구가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Q 신한은행은 어떤 결과를 얻어야 성공했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을까.
A 수치적인 성과나 결과를 기대하고 진행하는 활동은 아닙니다. 20대의 눈높이에 맞춘 헤이영 브랜드를 앞세운 활동인 만큼, 젋은층의 새로운 고객들과 접점을 넓혔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카트 e스포츠 팬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A 카트라이더와 카러플 리그 스폰서십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직관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리그에 대한 팬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헤이영 체크카드 카트라이더 에디션, 스폰서십 기념 이벤트 등을 통해 많은 게임 유저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카트라이더 뿐만 아니라 넥슨 유저들을 위한 실질적인 혜택과 재미있는 금융-게임 결합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RPL 포스트 시즌,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 2 8강 풀리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신한은행 헤이영 브랜드도 많이 사랑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정민 기자 (ministar1203@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