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는 세주아니, 오른, 칼리스타가 프로 플레이에서 발휘하는 강점을 감소시키고 개별 전투 능력을 향상시키는 패치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다수의 원거리 딜러 상향이 포함된 챔피언 변화, 칼날비 룬의 사용성 개선 등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기본 능력치 상향, 군중 제어 능력 하향된 오른, 세주아니
프로 경기 같이 사전에 구성된 팀에서 높은 활용성을 발휘하는 챔피언인 오른, 세주아니, 칼리스타에 대한 변경이 일어났다. 군중 제어기나 전략적인 효용성을 약화시키는 한편 기본 성능을 상향해 개인 플레이에서는 전보다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도록 바뀌었다.
오른은 이번 패치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오른의 기본 능력치가 상향을 받았고 기본 지속 효과인 간이 대장간이 바뀌며 오른의 특성이 더 잘 드러나게 됐다. 오른이 아이템으로 얻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 증가하고 골드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더 빠르게 자신과 아군의 아이템을 성장시킬 수 있다. 또한 얼어붙은 건틀렛, 요우무의 유령검, 몰락한 왕의 검, 루덴의 메아리가 새롭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추가되었다.
다른 스킬들도 바뀌었다. Q 스킬 용암 균열의 마나 소모량이 45로 줄어든 대신 기본 피해량과 둔화 효과가 하향 됐고 W 스킬 불꽃 풀무질의 보호막이 삭제되고 저지 불가 효과가 추가됐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12초로 바뀌고 0.75초 동안 매 0.15초마다 피해를 주며 대상 최대 체력의 12~20.5% 피해를 주도록 변해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바뀌었다.
E 스킨 화염 돌진은 낮은 레벨에서의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고 용암 기둥 지속 효과가 소폭 증가했다. 궁극기 대장장이 신의 부름은 첫 번째 사용 시 둔화 효과가 불의 정령 이동 거리에 따라 10%에서 최대 40/60/80%로 변경되고 두 번째 사용 시 띄워 올리는 시간이 처음으로 적중한 적은 1초, 이후 적중한 적은 0.5초로 줄어들어 군중 제어 효과가 줄어들었다.
세주아니는 기본 능력치가 상향된 대신 기본 지속 효과인 혹한의 분노가 제공하는 서리 갑옷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추가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의 25%로 감소했다. Q 스킬 혹한의 맹습의 기본 피해량이 80/120/160/200/240으로 증가하고 W 스킬 혹한의 서릿발의 내리치는 철퇴의 기본 피해량이 30/70//110/150/190으로 증가하며 공격력이 강화됐다. E 스킬 만년 서리의 피해량도 40/80/120/160/200으로 상향됐지만 기절 지속 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1로 줄어들고 사거리가 600으로 감소되며 군중 제어 효과를 약화시켰다.
칼리스타도 같은 방향으로 패치가 진행됐다.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 증가량, 공격 속도 증가량이 상향되고 Q 스킬 꿰뚫는 창의 기본 피해량이 20/85/150/215/280으로 증가했다. 대신 W 스킬 감시하는 혼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삭제됐고 E 스킬 뽑아 찢기가 에픽 몬스터에서 50%의 피해만을 입히게 변해 E 스킬을 강타처럼 활용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원거리 딜러 챔피언 변화
다양한 원거리 딜러 챔피언 패치가 이뤄졌다. 베인은 R 스킬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동안 Q 스킬 수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했다. 시비르는 Q 스킬 부메랑 검이 적 챔피언에 적중한 후 다음 대상에 입히는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아 교전에서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애쉬는 E 스킬 매 날리기로 적의 모습을 드러낸 후 10초 이내에 처치하면 애쉬가 어시스트를 획득하도록 변경됐고 자야의 E 스킬 깃부르미의 속박 지속 시간이 1.25초로 증가하는 등 각 챔피언들이 자신들의 특성을 더 잘 살릴 수 있게 바뀌었다.
◆정글 아이템, 칼날비 룬 변경
골드 몰아주기 전략을 막기 위해 정글 아이템의 괴물 사냥꾼 효과가 추가됐다. 사냥꾼의 마테체, 사냥꾼의 부적, 추적자의 검, 척후병의 사브르를 보유한 챔피언이 미니언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의 50%를 넘을 경우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0골드씩 줄어든다.
룬 능력치도 변화했다. 지배 빌드의 핵심 룬인 칼날비의 추가 공격 속도가 모든 레벨에서 110%로 변경됐다. 또한 기본 공격 초기화 스킬을 사용했을 때 강화된 공격 횟수가 소모되지 않도록 변해 더 효율적으로 룬의 효과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공격 속도 룬 능력치가 10%로 증가하고 기민함의 추가 이동 속도 계수가 10%로 증가했으며 보호막 강타의 기본 피해량이 5~30으로 증가해 룬 선택지를 늘렸다.
◆불의 축제 스킨 출시
패치 기간 내에 불의 축제를 테마로 한 스킨들이 출시될 예정이다. 불의 축제 파이크를 비롯해 불의 축제 시비르, 불의 축제 아트록스와 불의 축제 아트록스 프레스티지 에디션이 새롭게 추가된다.
김현유 기자 hyou0611@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