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과 룬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이뤄졌다. 많은 선택을 받지 못했던 아이템인 마법사의 최후가 변경됐고 지배 빌드의 시야 관련 하위 룬들이 보다 고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9.7 패치로 무작위 총력전인 도살자의 다리가 돌아온다.
◆케일-사일러스-우르곳, 철퇴 맞은 OP 챔피언들
지난 패치를 통해서도 위력이 퇴색되지 않았던 OP 챔피언들이 다시금 하향 조정됐다. 케일은 약속의 16레벨이라고 불리며 레벨이 오르면 막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뽐냈지만 기본 능력치와 스킬을 조정해 실력과 아이템 보유 상태에 따라 효능을 발휘하도록 조정됐다.
케일은 기본 능력치의 체력 재생이 5로, 방어력 증가량이 3으로 줄어들었고 Q스킬 광휘의 일격의 마나 소모량이 70/75/80/85/90으로 늘어났다. W스킬 천상의 축복은 추가 이동속도가 24/28/32/36/40%로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60/70/80/90/100으로 증가했고 E스킬 화염주문검은 피해량이 대상이 잃은 체력의 8/10/12/14/16%로 감소한 대신 주문력 100당 1%의 계수가 추가됐다.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하향으로도 강력함을 누를 수 없었던 사일러스는 기본 체력 재생이 7.5로 줄어들고 W스킬 국왕시해자의 피해량이 50/75/100/125/150으로 줄어들고 강화된 피해량 역시 75/112.5/150/187.5/225로 감소했다. 사일러스의 기동력을 뒷받침하는 E스킬 도주/억압은 재사용 대시기간이 18/16/14/12/10초로 낮은 레벨에서 늘어나 라인전 단계에서의 기동력을 약화시켰다.
지난 패치에서 대거 상향을 받으며 상단 공격로 뿐 아니라 정글에까지 출몰했던 우르곳도 하향 조정됐다. 기본 지속 효과인 화염의 메아리의 피해량이 대상 최대 체력의 2/3/4/5/6%로 높은 레벨에서 감소했다. E스킬 경면의 재사용 대시시간이 16/15.5/15/14.4/14초로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했고 마나 소모량도 60/70/80/90/100으로 늘어났다. 궁극기 불사의 공포의 피해량도 100/225/350으로 낮아졌다.
이밖에 무난한 라인전 능력과 우월한 교전 능력으로 랭크 게임과 대회 모두에서 사랑받았던 리산드라는 Q스킬 얼음 파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8.5/7/5.5/4초로 증가해 미니언 처리 능력을 하향 조정했다. 케일의 쌍둥이 자매 모르가나도 중단 공격로에서의 위력을 낮추기 위해 기본 체력 증가량이 0.4로 감소하고 W스킬 고통이 그림자의 주문력 계수가 감소했다.
◆아이템과 룬 밸런스 조정
마법사의 최후 아이템은 큰 변화가 있었다. 총 가격이 2,900 골드로 증가했고 추가 공격 속도가 50%, 마법 저항력이 50으로 늘어났다. 이동 속도가 5% 증가하고 적중 시 레벨에 따라 15~80의 피해를 입힌다. 또한 마법 저항력 훔치기 대신 체력 훔치기 효과가 생겨 마법사의 최후로 입히는 피해량만큼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이 효과는 원거리 챔피언에는 33%만 적용돼 공격 속도 기반 전사 챔피언에게 효율적인 아이템으로 변경됐다.
정글 아이템인 마법 부여: 잿불거인은 고유 지속 효과인 불사르기의 추가 피해량이 300% 증가해 위력이 강화됐고 암흑의 인장은 주문력이 10, 재판매 시 획득 골드가 140 골드로 줄어들어 하향 조정됐다.
지배 빌드의 시야 관련 룬들도 바뀌었다. 시야 수집과 유령 포로, 좀비 와드 모두 중첩 당 2의 적응형 능력치를 획득하도록 바뀌어 같은 수치의 추가 적응형 능력치를 얻게 됐다. 중첩 획득 경로가 바뀌어 시야 수집 룬은 챔피언 처치 또는 어시스트 시 1을, 유령 포로는 유령 포로 생성 시 2를, 좀비 와드는 적 와드 파괴 관여 시 2의 추가 적응형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밖에 체력차 극복 룬은 피해량이 5~15%로 증가했고 철거 룬의 피해량이 추가되는 계수가 최대 체력의 35%로 늘어났다. 과잉성장 룬 역시 최대 중첩 시 추가 체력 증가가 최대 체력의 3.5%로 상향됐고 궁극기 사냥꾼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5(+중첩 당 3%),최대 20%로 상향 조정됐다.
◆다시 빌지워터로! 도살자의 다리 귀환
도살자의 다리 게임 모드가 다시 열린다. 도살자의 다리가 돌아오며 실험적인 무작위 총력전 변경사항도 적용됐다. 밴 시스템이 도입돼 무작위 총력전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챔피언을 금지할 수 있게 됐다. 또 게임 시간 15분 후 미니언 무리 생성 속도와 미니언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챔피언이 구조물에 입히는 피해량이 10% 증가해 게임 진행 속도고 한층 빨라질 예정이다.
이밖에 900유닛보다 멀리 떨어진 챔피언으로부터 입는 피해량은 15%로 감소했고 소환사 주문 방어막은 소형 보호막을 얻고 3초 후 소환사의 제단 쪽으로 물러나는 퇴각으로 교체됐다. 이밖에 무작위 총력전 게임 내에 물귀신의 앙갚음과 유령 장화 아이템이 추가되고 워모그의 갑옷 조정이 이뤄졌고 게임 모드에 맞도론 룬과 챔피언이 조정됐다.
김현유 기자 hyou0611@dailyespor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