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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RNG 특혜 논란' 라이엇 게임즈, "상하이 봉쇄 때문에..."

사진출처=라이엇 게임즈.
사진출처=라이엇 게임즈.
라이엇 게임즈 리그 오브 레전드(LoL) e스포츠 글로벌 총괄인 나즈 알레타하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로얄 네버 기브 업(RNG)에 대한 특혜와 게임 응답속도(Ping)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나즈 총괄은 1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문을 기재했다. 가장 먼저 RNG 선수 캠과 심판 없이 경기를 치르는 것에 대해선 "4월 초부터 상하이가 봉쇄되면서 RNG는 부산으로 이동이 불가능해졌다"며 "다행히 모든 경기에 대해 35ms 핑을 유지하며 중국과 한국 간의 원격 플레이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가 있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상하이 일부 지역이 '이동 통제' 상태라서 심판이 RNG 시설 내부에 들어갈 수 없었지만 LPL 플레이오프 때와 유사하게 RNG 경기에 대해선 원격으로 심판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며 "선수들이 경기를 펼치는 장소를 항상 모니터링하기 위해 여러 대의 카메라와 마이크를 배치했다. 대회 내내 RNG 모든 선수의 화면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 전체를 볼 수 있어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 외에 다른 인원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카메라 수가 적은 것에 대해선 "진행되는 경기들의 안정적인 핑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인 5개의 선수 얼굴 카메라 대신 대역폭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나의 카메라로 RNG 모든 선수들이 보이게 설치했다"고 전했다.

라즈 총괄은 RNG 선수들이 개별 헤드셋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무대에서 사용하는 헤드셋을 팀에 전달할 수 없었고 봉쇄가 이어지는 동안 그들이 보유한 개인 헤드셋을 사용하도록 요청했다"며 "이 헤드셋에는 무대용 헤드셋에 들어가는 특수한 기술을 갖고 있지 않기에 선수들이 음성 통신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통할 때 상당한 에코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현상을 타개하고자 우리는 선수들이 소프트웨어상에서 서로를 음소거하고 경기실 안에서 직접 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고 했다.

그는 "일부 선수들은 이 과정에서 헤드셋 한쪽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며 "명확히 하자면 RNG 선수들은 팀 동료들의 음성만 음소거했고 선수들이 나누는 모든 음성 통신은 심판진에게 모니터링을 위해 전달했다. 이는 부산의 무대 환경과 다른 부분이지만, RNG 선수들이 무대 위 선수들과 동일한 수준의 명확한 소통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대회 내내 경쟁적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며 상하이와 부산에서의 경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용우 기자 (kenzi@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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